낙태죄는 정말 생명을 살릴까?…

정다빈 2020-10-19

#나는_낙태했다지난 7일 형법상 낙태죄를 유지하며 기간에 따라 낙태 허용 여부를 달리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형법·모자보건법 개정안이 입법 예고되었다. 동시에 나의 타임라인도 뜨겁게 달아올랐다. 입장은 선명하게 나뉜다. 그러나 모두가 깊은 우려와 실망을 느꼈다는 점에서는 같다. 정부 개정안이 이렇게 엉성한 형태로 나올 것은 예상하지 못했지만, 개정안에 대한 반…

노동의 위기와 남성성…

김정대SJ 2020-09-29

1980년대 초반 영국은 보수당 정부 마거릿 대처 총리의 신자유주의 정책을 추진하며 철강산업에 구조조정을 단행하였다. 철강업종에 고용된 많은 노동자들이 이 구조조정으로 실직자가 되었다. 영화 ‘풀 몬티(the Full Monty)’는 영국 요크셔 지방 셰필드의 한 제철소에서 구조조정의 칼바람으로 인하여 생계의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들의 삶을 코믹하게 그린 영…

존엄과 모멸…

박상훈SJ 2020-09-21

하비 밀크는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것을 ‘공개적으로’ 밝힌 미국 최초의 정치인이다. 한국전쟁 때 해군에서 복무했고 고등학교 수학교사를 했으며, 월 스트리트의 보험회사에서 통계분석가로 일했다. 샌프란시스코로 가서 카메라 가게를 운영하며 주거운동과 성소수자 인권운동에 참여하다, 1977년에 그곳 시의원에 당선됐다. 그는 오십이 다 되어 인권운동가가 되었다. 영화…

평화의 복음을 이야기하자!…

김성한 2020-09-15

코로나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2020년에도 어김없이 여름은 가고 가을이 시작되었다. 그렇게 오래 비가 올 수 있나 싶었던 여름은 이제 더 이상 우리가 우기(雨期)를 지내는 것이아니라 위기(危機) 가운데 살고 있음을 깨닫게 했다. 사람들은 이렇게 ‘새로운 위기 가운데 살아가기’를 ‘뉴 노멀’(New normal)이라 이름 붙였다. 이것 또한 또 하나의 새…

  

전체 63 건 - 1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