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노동조합법 2·3조를 개정하라!…

김정대SJ 2022-12-29

노동자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노동자가 움직이지 않으면 마치 우리 몸에 피가 돌지 않아 마비되듯 우리 사회가 마비된다. 노동자가 일하지 않으면 우리는 생필품을 조달받을 수 없으며, 도시는 쓰레기로 넘쳐날 것이다. 모든 노동자가 딱 3일만 집에서 쉰다면 우리는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그들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

상처가 아물기까지…

김정대SJ 2022-12-19

고(故) 이동우 동국제강 하청 노동자는 산업재해로 38세의 나이에 목숨을 잃었다. 그의 부인은 임신한 상태였다. 그는 몇 달 후에 태어날 아이의 얼굴도 보지 못한 채 어처구니없는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이런 불행한 상황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런데 회사 측에서는 사망 8일이 지나서야 공동대표이사 중의 한 명만 빈소를 방문했다 한다. 그들에게 노동자, 그것도 …

성숙한 어른과 성숙한 리더…

김정대SJ 2022-11-14

사회적 참사를 경험할 때마다 우리 사회 지도층의 공감 능력이 도마 위에 오른다. 사실 우리 사회는 공감 능력이 매우 떨어지는 사회다. 특히 사회 지도층 인사의 저급한 공감 능력은 많은 이에게 실망과 분노를 자아내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이 보여주는 리더십은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감성적 리더십과는 너무 거리가 멀다. 지금 우리는 이태원 참사의 한 가운데…

내가 ‘노란봉투법’의 제정을 바라는 이유…

김정대SJ 2022-10-05

최근 노동계와 종교, 시민단체가 함께 노동조합 활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원청의 사용자성을 인정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노동조합법 개정 운동을 선포했고, 정치권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파업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내용과 함께 노동조합 활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노란봉투법’을 발의했다. 이는 노동자의 노동조합 활동을 위한 당연한 요구이다.사용자들은 오래 …

  

전체 150 건 - 1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