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본 세상은 어떨까?…

김정대SJ 2022-08-26

지난 8월 18일 나는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화이트진로 화물노동자들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에 다녀왔다. 기자회견 전 나에게 전화를 한 동료 신부에게 기자회견에 대해 설명했는데, 그가 나에게 물었다. “거기도 올라갔지?” 나는 노동자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하기 위해서 비인간적인 극한 상황에 자신들을 몰아넣어야 하는 우리 사회의 수준을 보고 슬펐고 수치스러웠다.…

[온전한 인간발전] 존엄과 영혼…

박상훈SJ 2022-08-22

‘온전한 인간발전’ 연재 소개 ‘온전한 인간발전 Integral human development’은 ‘모든 인간’을 ‘보다 인간 답게 살게’ 하는 발전의 조건과 전망을 탐색하는 가톨릭 교회의 사회적 가르침입니다. 모든 인간은 복합적이고 다양합니다. 온전한 인간발전은 이 복합성을 ‘인간존엄’의 척도로 삼아, 모두가 충만하고 생동하는 인간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1838년 예수회 메릴랜드 노예매매가 주는 교훈…

김민SJ 2022-08-22

보이는 것2016년 4월 16일 뉴욕타임스에 기사 하나가 올라왔다. “조지타운 대학교를 구하기 위해 272명의 노예들이 팔렸다.”라는 제목의 기사는 큰 반향을 일으켰다. 미국사회에서 조지타운 대학교가 차지하는 위상을 생각해 볼 때, 유수의 예수회 대학인 조지타운 대학교가 당시 예수회 메릴랜드 관구 소유의 노예들을 매매함으로써 얻게 된 이윤을…

서평을 빙자한 잡설: 이십 대를 향한 꼰대 아재의 이상한 여행…

김민SJ 2022-08-03

인권연대에서는 정다빈 연구원의 아이디어로 지난 7월 13일부터 오는 8월 24일에 걸쳐 네 차례 독서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주제는 ‘우리 시대의 청년 읽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사람 만나는 것을 좀 힘들어하는 저로서는 이십 대는 더더욱 멀고 먼 존재처럼 느낍니다. 이십 대 자체를 만날 기회가 거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직접 사람을 만나기 힘들다면 책…

  

전체 146 건 - 1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