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나 설 명절 연휴 때에 서울 도심 여기저기에 쓰레기가 쌓여 종종 큰 불편을 겪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것과는 차원이 다른 더 큰 혼란이 올 지도 모르겠다. 2020년 11월, 인천시는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유입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 우리는 올해도 성탄을 맞이한다. 성탄을 기다리며 오래전에 보았던 <아빠의 화장실(El baño del Papa)>이라는 남미 영화가 다시 생각났다. 이 영화는 ‘눈먼 자들의 도시’를 제작한 세자르 샬론과 엔리케 페르…
코로나 학기, 비대면 수업으로 얼굴도 한번 못 본 우리 학생들, 안녕하세요. 지난 학기 저는 여러분과 <인간학>이란 교과목으로 ‘사람’과 ‘삶’에 관해 얘기를 나눴습니다.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으로 제가 ‘근원적 유대’를 반복해서 강조했던 걸 기…
아주 오래된 일인 것 같지만, 2018년 4월 27일이었다. 판문점에서 남과 북의 정상이 만나기로 했다. 또 다른 전쟁에 관한 소문이 계속되던 2017년을 기억한다면, 이날 판문점에서의 만남은 큰 안도를 느끼게 하는 역사적 사건이었다. …
지구가 더워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우리가 익히 들어오고 있다. 대기 중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늘 증가해 왔는데, 2019년은 그 어느 해보다 역대 최고로 이산화탄소의 양이 많았고, 이 때문에 지구의 평균 온도는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지난 10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지난 6월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의 ‘기후위기비상선언’ 발표와 지난 9월 국회의 ‘기후위기 비상대응 촉구 결의안’ 통과에 이어 대통령이 탄소중립을 선언한 것은 분…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나 나누겠습니다. 예수회 아시아 태평양 지역구 이주 담당(Jesuit Asia Pacific Conference Migration Network Coordinator)이라는 거창한 타이틀 때문에 불가피하게 온라인 회의…
나는 1990년에 천주교 예수회에서 수도 생활을 시작했고 1992년부터 가톨릭 노동청년회(JOC, 지오세) 노동자들을 만났다. 1994년 겨울 즈음에 노동자들로부터 그들의 삶을 배운다는 자세로 약 6개월 동안 서울 영등포 문래동 소재의 철공장에서 일하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동성결합법 지지 발언, “가짜 뉴스”인가 - 동성 커플의 법적 보호에 대한 “시민 결합” 발언의 이해를 위해 - 지난 10월 21일 로마에서 공개된 프란치스코 교황에 대한 다큐멘터리 ‘프란치스코’에서 교황이 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