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 가난, 그리고 청빈: 여로의 마을에서의 성찰…

최영민SJ 1시간 6분전

2024년 예수회 한일사회사도직회의 모임 첫날 이번 회의의 거점이 된‘여로의 마을(旅路의里, Tabijino sato)’ 지역 근처를 돌아본 후에 나누어 주신 한 페이지짜리 안내서에 눈에 띄는 문구가 있었다. 이 문구 하나로 “여로의 마을”의 아주 중요한 근본적인 정신을 알 수 있었고 특히 내가 평소에 생각하던 내용이어서 참으로 반가운 내용이었다: “가마가…

서울과 오사카: 두 개의 도시, 두 개의 젠트리피케이션…

김민SJ 2024-11-21

“런던 교외에 있는 노동 계급의 주거지는 하나씩 중산층의 침략을 받아왔다. 위층에 방 두 개, 아래층에 방 두 개의 허름하고 좁은 집들은 계약 만기가 도래할 때면 하나씩 공략되어 우아하면서도 값비싼 주택으로 변화하였다. ... 이런 방식의 ‘젠트리피케이션’(젠트리, 즉 신사로 변화하는 과정)은 급속도로 진행되어 원주민 격인 노동 계급의 대다수가 쫓겨나서 지…

평화의 길목에서, 한·미·일 청년들의 만남…

이규민 2024-11-14

2024년 10월, 저는 가톨릭한반도평화포럼에 참여할 소중한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행사는 한국, 일본, 미국의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5일간의 여정 동안 '평화의 경로들'이란 주제로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평화에 대해 더불어 고민하고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한국 가톨릭교회에 관해 특히 조선시대 순교의 역사나 한국의 민주화 운동을 지지한 역할 등 …

용산이 입을 열면 남한은 몸서리친다…

조현철SJ 2024-11-12

북한이 러시아에 파병했다. 러시아 하원은 북·러의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 조약’을 비준했다. 대북전단과 오물 풍선, 대북·대남 확성기 방송, 평양 상공 무인기와 차원이 다른 국면이 전개되며,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도 가파르게 올라간다. 군사적 완충장치를 모두 없앤 터라 전쟁 불안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평화가 절실하다.윤석열 대통령이 주장하는 ‘힘에 의…

  

전체 224 건 - 1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