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회 인권주일 성찰가이드] “두려워 말고,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아라”…

2025 인권주일 성찰 가이드“두려워 말고,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아라”맥락2025년 인권주일을 우리는, 특별히 12·3 비상계엄 사태 1주년이라는 한국 사회의 기억 속에서 맞이합니다. 지난해 12월 3일, 국가 권력은 비상계엄과 내란을 획책하며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었고, 시민들은 주저하지 않고 광장으로 나와 그 폭주를 멈추었습니다. 탱크와 병력 앞에서 맨…

[제9차 세계 가난한 이의 날 성찰가이드] "주 하느님, 당신만이 저의 희망이십니다"…

세계 가난한 이의 날 성찰 가이드“주 하느님, 당신만이 저의 희망이십니다”맥락2025년 우리는 ‘희년’을 지내면서, 제9차 세계 가난한 이의 날을 맞이합니다. 레오 14세 교황은 올해 담화에서, 고통과 불안 속에서도 주님께 희망을 두는 이들의 마음을 시편 저자의 고백과 함께 바라보게 합니다. “주 하느님, 당신만이 저의 희망이십니다”(시편 71[70],5)…

[제111차 세계 이주민과 난민의 날 성찰 가이드] “이주민, 희망의 선교사”…

ⓒ Image by Carina Chen from Pixabay세계 이주민과 난민의 날 성찰 가이드“이주민, 희망의 선교사”맥락2025년은 ‘이주민들의 희년’과 ‘선교 분야의 희년’을 함께 지내는 특별한 해입니다. 레오 14세 교황은 담화에서 이주민과 난민이 “희망의 선교사”로서 오늘날 교회의 여정을 새롭게 하고, 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은총의 증거자임을…

[제10차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의 날] 평화와 희망의 씨앗이 되어 주십시오…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의 날 성찰 가이드“평화와 희망의 씨앗이 되어 주십시오”맥락2025년은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반포하신 회칙 「찬미받으소서」 10주년이자, 교황께서 선포하신 희년의 해입니다. 희년은 단순히 과거를 기념하는 시간이 아니라, 두려움과 절망을 넘어 ‘희망의 순례자’로 살아가도록 부름받는 은총의 때입니다.하지만 현실은 냉혹합니다. 2015년 「…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