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SV News/Reuters/Tim Evans 마태오 복음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무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한쪽은 미워하고 다른 쪽을 사랑하며, 한쪽은 떠받들고 다른 쪽은 업신여기게 된다.”(마태 6,2…
ⓒAI일러스트(ChatGPT) 현재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다섯 지역에서 선교 본당을 운영한다. 장위1동 선교 본당의 활동은 다른 네 지역보다 늦은 약 20년 전부터 시작됐다. 그 당시 이곳은 건설사와 부동산 투기로 이익을 얻으…
ⓒRNA, DALL-E 생성 이미지 대학시절 은사가 나에게 물어본 적 있었다. “너는 전쟁의 이미지가 어떤 것이니” 왜 그런 질문을 했을까 기억은 정확하지 않다. 아마도 한국전쟁의 기억이 불현듯 찾아온 것이 아니었을까 그분의 소회는 굉…
지난해는 이른바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 사건이 일어난 지 50년 되는 해였다. 1975년 11월 22일 중앙정보부(중정)는 국내에서 활동하던 재일동포 유학생 13명을 포함한 21명의 간첩을 검거했다고 발표했다. 모두 중정이 날조, …
ⓒJubilee of Youth 2025 요즘은 어디에나 ‘K-’라는 접두어가 붙는다. ‘K-팝’, ‘K-드라마’, ‘K-푸드’처럼 한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내는 맥락에서 주로 사용되던 이 표현은, 국제 무대에서 한국의 존재감이 …
지난해 12월 거리로 뛰쳐나온 시민들이 불법 계엄으로 침몰할 뻔했던 민주주의를 건져냈다. 탄핵 광장은 응원봉으로 빛났고 깃발로 넘실댔다. 사회적 소수자들이 발언에 나섰고 광장은 경청했다. 광장의 사람들은 일찌감치 정권 탄핵을 넘어 차별과…
ⓒ뉴스앤조이 나수진 기자 올 2월 13일 고진수 노동자가 도로 위 구조물 위로 올랐습니다. 그는 쌀쌀한 날씨를 견뎠고 기후 위기를 실감하는 더운 날씨를 통과해 다시 추위를 견디어야 하는 시간을 구조물에서 보냈습니다. 곧 365일 1년이라는…
연희동에 ‘한나책방’이라는 작은 책방이 있다. 그곳에서는 매월 마지막 금요일에 ‘책 이야기(북 토크)’를 하는데, 나도 연이 닿아 지난 10월 말 내 책(<모든 위기는 연결되어 있다>) 이야기를 했다. 작지만 오붓한 분위기의 …
ⓒ Image: Kelly Latimore 한일 예수회 사회사도직은 매년 정기적으로 모여 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인천 차이나타운 및 그 주변 지역에서 합동 회의와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한중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