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2025년, 우리가 다시 만난 세계는?…

조현철SJ 16시간 20분전

지난해 12월 거리로 뛰쳐나온 시민들이 불법 계엄으로 침몰할 뻔했던 민주주의를 건져냈다. 탄핵 광장은 응원봉으로 빛났고 깃발로 넘실댔다. 사회적 소수자들이 발언에 나섰고 광장은 경청했다. 광장의 사람들은 일찌감치 정권 탄핵을 넘어 차별과 혐오 없는 세상을 외쳤다. ‘다시 만난 세계’를 부르며 염원한 평등과 연대의 세상은 남태령에서 농민과 만남으로, 지하철역…

세종호텔 해고 노동자를 위한 성탄…

김정대SJ 2025-12-24

ⓒ뉴스앤조이 나수진 기자올 2월 13일 고진수 노동자가 도로 위 구조물 위로 올랐습니다. 그는 쌀쌀한 날씨를 견뎠고 기후 위기를 실감하는 더운 날씨를 통과해 다시 추위를 견디어야 하는 시간을 구조물에서 보냈습니다. 곧 365일 1년이라는 한 주기를 찍을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지금 세종호텔 앞 인도에 마련된 구유를 보고 있습니다. 이 구유는 고…

성탄, 선물이 되라는 하느님의 초대…

조현철SJ 2025-12-22

연희동에 ‘한나책방’이라는 작은 책방이 있다. 그곳에서는 매월 마지막 금요일에 ‘책 이야기(북 토크)’를 하는데, 나도 연이 닿아 지난 10월 말 내 책() 이야기를 했다. 작지만 오붓한 분위기의 좋은 자리였다. 모임이 끝나자 책방 주인이 봉투를 하나 건넸다. 참석자가 낸 참가비를 모아서 발표자에게 사례비 조로 준다고 했다. 괜찮다고 했지만 책방 원칙이라는…

포퓰리즘의 시대에 맞이하는, 다시 대림…

야나가와토모키 2025-12-09

ⓒ Image: Kelly Latimore한일 예수회 사회사도직은 매년 정기적으로 모여 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인천 차이나타운 및 그 주변 지역에서 합동 회의와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한중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역사를 배우고 외국인 등 소수자들이 현대사회에서 어떤 차별적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나누며 성당과 사회사도직 각각의 현…

  

전체 24 건 - 1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