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

조현철SJ 2024-04-11

지난 4일 대구시 군위군 부계초등학교, ‘나 홀로’ 신입생이 분홍색 가방을 메고 교실로 걸어가는 뒷모습을 사진으로 봤다. 마음이 짠하다. 나 홀로 입학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올해 신입생이 아예 없는 초등학교도 전국에 157곳이나 된다. 우리나라 저출생의 현실이다. 여기에 고령화도 빠르게 진행된다. 국가 소멸 위기라며 걱정들이다. 저출생과 고령화가 심각한 …

한국의 민주주의는 왜 취약한가?…

김민SJ 2024-04-04

‘드문 경우’ 한국의 민주주의지난 3월 스웨덴의 민주주의 다양성 연구소(V-Dem Institute)가2024년 민주주의 리포트를 발표하자 국내 언론은 발칵 뒤집혔다. 민주주의 다양성 연구소 보고서는 한국을 꼭 집어서 “전년의 민주주의 보고서의 점수에서 후퇴한 드문 경우”로 소개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민주주의 다양성 연구소는 그저 그런 연구소가 아니다. 한…

투표하는 마음…

박상훈SJ 2024-04-02

스웨덴 ‘민주주의 다양성 연구소’에서 매년 발표하는 ‘민주주의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은 ‘독재화(Autocratizing)’가 진행되는 국가로 평가됐다. 그동안 민주주의 상위 국가에 포함되었던 한국이 몇 년 사이 독재국가로 추락했다. 보고서는 특히 ‘권력남용, 평등권 침해, 언론 검열과 탄압’을 가장 중요한 하락 요인으로 들었다. 32개 상위 국가 가운데 이…

어두운 현실에 대한 글을 쓰는 천주쟁이를 위한 변명…

김정대SJ 2024-03-04

내가 쓰는 글은 주로 우리 사회의 어두운 현실에 관한 내용이다. 내 글을 읽고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너무 달라 불편해서 나의 글을 피한다. 심한 경우, 불쾌감으로 나에게 충고를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내가 전하는 현실에 공감하여 이 사회에 분노하기도 한다. 그리고 고맙게도 그런 무거움이 나의 건강을 해치지 않을까 염려까지 해준다. …

  

전체 24 건 - 1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